삶의 변화

2020. 9. 20. 15:04일상 Alltag/하루하루가 모여 heute

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아침 7시 25분

 

한 달 후 삶의 중요한 변화를 맞이한다. 작지만 큰 변화다.

 

일상이 학업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후 일상의 변화를 학업에서의 성취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두 달 후 맞이하는 변화는 아주 크고 중요하고 변화이다. 

 

내가 살고자 하는 단순하고 소박한 삶에 더 가까이 가보기로 했다. 단순하고 소박한 삶을 꿈꾸지만 말고 실천해보기로 했다. 

 

베를린 순례길을 걸으며 내가 살고자 하는 삶의 모습이 명확해졌다. 단순하고 소박하며 자연에 가까운 삶이다. 아쉽게도 자연과 가까운 삶은 당장 실천하지 못한다. 도시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한 번에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다. 하지만 주말마다 자연 속에서 순례길을 꾸준히 걸으며 방에는 작은 식물을 두기로 했다. 또한 자연에게 피해가 적게 가는 삶을 살기로 했다. 미래에 자연에 가까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재정적인 준비도 하기로 했다. 

 

들어오고 나가는 돈을 정확하게 관리하고 돈의 흐름이 모두 머리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나는 삶 자체를 단순하고 소박하게 살고 싶었다. 문득 든 생각이, 돈의 흐름을 통제하는 것보다 어떤 삶을 사는지가 더 먼저라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부터 가져왔던 생각이 내 삶에 맞는 방식이라는 걸 새로이 깨달았다.

 

그렇다고 해서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돈은 삶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요소이고, 돈(이 적게 들든 많이 들든)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소중하다. 

 

2020/09/25  돈을 대하는 태도

 

 


 

비우고 비우고 비울 때 삶을 중요한 것으로 채울 수 있다고 한다. 법정스님 책에서 읽었다. 실제로 인간관계, 일, 학업에서 비우고 비우니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나에게 소중한 사람, 중요한 일, 꼭 필요한 공부를 찾았다.

 

 

모든 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소유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을 가지려면 어떤 것도 필요함 없이 그것을 가져야 한다.

(법정, 일기일회)

 

작지만 큰 변화를 준비하며 알게 되었다. 모든 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왜 어떤 것도 소유하지 않아야 하는지. 모든 것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왜 어떤 것도 되지 않아야 하는지. 모든 것을 가지려면 왜 어떤 것도 필요함 없이 그것을 가져야 하는지. 법정스님이 이러한 의도로 글을 쓰셨구나! 법정스님이 아셨던 그 무언가를 나도 이해하게 되어 기뻤다.

 

 

 

 

 

 

 

 

 

 

 

 

 

 

 


 

 

 

 

 

이어지는 글

 

2020/10/03  단순 소박한 삶 - 꼭 필요한 옷만 가져가기

2020/10/12 기숙사 첫 날 - 잘 잤다

2020/10/27  책이 많긴 많다 (이삿짐)

2020/10/29  악기보다는 음악 - Essie Jain, Your Love

2020/10/29  이사 완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