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학자)를 꿈꾸며 매일 생각해야 할 사항들

2019. 5. 8. 02:47독일 대학과 새로운 학문 Uni/외국인 학생 생존기 Studieren

2019년 5월 7일 화요일 저녁 베를린

 

음악가를 꿈꾸며 매일 생각해야 할 사항들 - 레오폴드 아우어 (야샤 하이패츠의 스승) 

중학교 때 필사했던 것 같다. 악기 케이스에 두고 자주 읽었다. 

 

시간이 지나 논문을 쓰면서 이 메모를 다시 발견했다. 깜짝 놀랐다. 음악가를 학자만 바꿔 "학자를 꿈꾸며 매일 생각해야 할 사항들"이라 읽으면 딱 들어맞는다. 결국 나는 같은 일을 하고 있었다. 악기 대신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하고 논문을 쓴다.

 

다른 길이라 생각했지만 과정은 비슷하다. 어렵지만 한 번 해봤던 일이니 잘 할 수 있다고 믿기로 했다.

 

 

 

 

 


 

 

 

 

이어지는 글: 오욱한 교수님의 학문을 직업으로 삼으려는 젊은 학자들을 위하여

 

독일 대학 :: 학사 논문의 기록 7 - 목요일이 피곤하다면 일주일을 잘 보낸거야

아주아주 오랜만에 아침기도를 했다. 어릴 적 많이 듣고 기도하던 구절인데 오늘 보니 새롭다. 이 구절을 읽는데 눈물이 핑... 그만큼 요즘 논문에 대한 압박을 많이 받고 있는 거겠지. 집에서 나오니 10시 41분..

domi7.tistory.com

 

 

 

잘 할 거야!

 

네가 참 자랑스럽다. 잘할 거야!

작년 이맘때 음악대학 지도 교수님께서 카카오톡으로 연락 주셨다. 독일에 있는지, 학교 오케스트라가 베를린에서 연주하게 되었는데 함께 할 수 있는지 물어보셨다. 교수님은 내가 독일에서 ��

domi7.tistory.com

 

 

 

나의 정체성, 한국과 독일, 음악과 사회과학

 

나의 정체성 Musik als Zugang zu Sprache - Pilotprojekt „Musik, Sprache, Teilhabe“

2019년 11월 28일 목요일 오후 베를린 (한국어는 아래에 나옵니다) 출처: 독일 니더작센주 문화부 Niedersachsens Kultusminister Musik als Zugang zu Sprache - Pilotprojekt „Musik, Sprache, Teilhabe&l..

domi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