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에서 시작하는 스페인 순례길 5 - 독일어 순례길 책 낭독하기

2020. 10. 7. 03:20일상 Alltag/베를린 순례길 Berliner Jakobsweg

2020년 10월 6일 저녁 베를린 P

Berlin, Dienstag 6.10.2020

 

 

 

 

 

2020년 7월 19일부터 주말마다 베를린에서 시작하는 스페인 순례길을 걷고 있다. 아침 식사로 먹는 사과, 나뭇잎에 바람에 부딪히던 소리가 아름다웠던 어느 오후, 사람보다 동물을 더 자주 만났던 순례길 사진으로 글을 시작해본다. 

 

 

 

 

 

 

 

 

 

 

독일어로 쓰인 순례길 책 낭독하기

 

 

 

순례길을 걷지 않는 주중에는 독일어로 쓰인 스페인 순례길 책을 낭독한다. 책을 낭독하는 걸 영상으로 찍고 다시 보면서 발음이나 문장 멜로디를 체크한다. 좋은 습관과 안 좋은 습관을 발견한다. 책 낭독을 시작한 이유는 독일어로 순례길에 대한 글을 쓰고 싶기 때문이다. 

 

몇 주 전 독일 친구와 공원에서 산책하며 순례길 이야기를 했다. 나는 순례길에 대한 책을 쓰고 싶고, 목차가 어느 정도 정해졌다고 친구에게 말했다. 친구가 나에게 물었다.

"독일어로 책을 쓸 거야?"

독일어로 책을 쓴다는 건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다. 순례길 책은 당연히 한국어로 쓸 거라 생각했다. 지금까지 블로그에 한국어로만 순례길 글을 썼기 때문이다. 또 독일어로 글을 써서 무엇인가를 출판한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소논문도 겨우 쓰는데!

 

하지만 생각해보니 못 할 일도 아니었다. 지금 당장은 어렵겠지만 독일어를 계속 배우고 연습하고 쓴다면 언젠가는 독일어로 책을 쓸 수도 있지 않을까? 일단 시작하고 매일 매일 조금씩 해보기로 했다. 

 

 

 

 

 

 

 

 

 

 

 

 

 

 

 

 

습관 모임 그룹 채팅방에 매일 인증 사진을 올린다. 

 

독일어 순례길 책을 읽으며 순례길에 대한 독일어 표현에 익숙해지고 있다. 나는 독일에서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분야를 독일어로 말하고 쓸 때 미리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글은 말보다 정확한 표현이 필요하기 때문에 독일인이 쓴 책을 보면 도움이 많이 된다. 

 

관심 있는 분야 책을 읽으니 재미있고 낭독까지 하니 지루할 틈이 없다.

 

 

 

 

시간이 있을 때는 책을 읽으며 줄 그은 문장을 정리해보기도 한다. 

 

 

 

 

 

 

 

 

오디오북이 있는 책은 섀도잉을 하기도 한다. 나는 글보다 말이 익숙하고, 듣고 말하며 언어를 더 잘 배운다. 

 

 

 

 

 

 

 

 

 

아웃풋: 편지 쓰기

 

책 읽기, 오디오북 듣기, 섀도잉 하기, 낭독하기 등 읽고 말하기 연습을 했으니 이제 쓰기 연습도 필요하다. 내가 가장 즐겨 쓰는 글은 일기와 편지다. 그래서 스페인 순례길도 일기와 편지로 써보기로 했다. 일기만 쓰면 잘 안 하게 될 수도 있으니 친구 G에게 편지를 보내보기로 했다. 친구 G는 내 이야기를 항상 귀 기울여 들어주는 좋은 친구다. 지금까지 두 번의 이메일을 보냈다. 친구 G가 순례길 이야기를 정말 재미있어한다. 

 

편지가 한 장 한 장 모여 한 권의 책이 되는 날이 오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