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작은 행복 - 흥미로운 책을 읽을 때

2019. 10. 29. 02:29일상 Alltag/작은 행복 kleines Glück

출처: yes 24 둘째는 다르다

와! 이 책 보고 얼마나 웃었는지 모른다. 공감도 팍팍되고! 내가 아는 모든 둘째들에게 읽어보라고 강력하게 권했다. 하지만 아무도 안 읽은 것 같다. 주중에 조카를 돌보는 부모님께도 적극 추천해드렸지만 안 읽으셨다 ㅋㅋㅋ 뭐 나만 재미있게 봤으면 됐지! 

 

나는 우리집 둘째다. 언니와 남동생이 있다. 어릴 때 언니랑 싸우면 언니한테 대든다고 혼나고, 동생이랑 싸우면 여섯 살 어린 동생이랑 수준이 맞냐고 혼났다. 아빠는 큰아빠의 양말도 벗겨주었다고 하는데... 아니 지금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내가 언니 양말을 벗겨주어야 하는지? 단 한 번도 벗겨주지 않았다. (물론 아빠가 진짜로 나에게 언니 양말을 벗기라 말씀하신 것은 아니다. 언니랑 하루가 멀다하고 싸우니 그러지 말라고 하신 말씀!) 오히려 엄마가 언니에게 시킨 심부름을, 언니가 나에게 미룰 때 절대로 하지 않았다. 3년 늦게 태어났을 뿐 나도 똑같은 인격체인데 왜 내가 무조건 언니 말을 들어야 하나? (책을 보면 나의 사고방식의 이유가 나와있음)

 

그렇게 인권을 외치며 (물론 어릴 적에는 인권이라는 단어도 몰랐음) 성장하여 대학생이 되었을 때, 문득 언니에게 고맙더라. 나의 모든 기억은 언니와 함께 시작되었다. 성당을 안 간다고 떼를 쓰던 나를 달래고 달래 어린이 미사에 데려간 것도 언니고, 여행 갈 때 나란히 앉아 끝말잇기 하던 사람도 언니였다. 철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엄마도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 엄마는 상냥한 엄마는 아니었다. 엄격할 때는 굉장히 엄격했다. 쿨할 때는 아주 쿨하고. 엄마도 나를 키우며 어려운 점이 많았을 것이다. 엄마도 '나의 엄마'는 처음이었으니까.

 

 

 

 

책 내용이 궁금하다면:

 

나를 이해하게 된 책 :: 독서카드 - 둘째는 다르다, 김영훈

와! 이 책보고 얼마나 웃었는지 모른다. 공감도 팍팍되고! 내가 아는 모든 둘째들에게 읽어보라고 강력하게 권했다. 하지만 아무도 안 읽은 것 같다. 주중에 조카를 돌보는 부모님껟 강력 추천해드렸지만 안 읽으..

domi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