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기간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포기하지 않고 해보자

2021. 3. 6. 08:02독일 대학과 새로운 학문 Uni/외국인 학생 생존기 Studieren

2021년 3월 5일 금요일 밤11시

 

오늘은 이번 학기 첫 시험이 있었다. 무려 통계학 시험!

 

시험을 잘 봤는지 물어보는 사람이 없었으면 해서 주변에 알리지 않았다.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과거의 나라면 시험을 보지 않고 다음 학기로 미뤘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학기를 시작하며 다짐한 게 있다. '일단 해보자. 겁내지 말고 해보자.'

 

석사를 시작하고 처음 보는 양적방법론(통계) 시험이었다. 영어로 보는 시험이었다. 당연히 어려웠다. 게다가 나는 이번 학기에 중간 고사 격인 페이퍼 두 편과 소논문 한 편을 썼다. 까다로운 두 번의 발표를 준비하느라 시간을 많이 썼다.

 

학기 초부터 알고 있었다. 이번 학기가 쉽지 않은 시간이 될 거라고. 하지만 어쩌랴. 이것도 나의 선택인 것을. 쉽고 익숙한 것이 아니라 새롭고 어려운 일을 택했다. 사회학 수업에서 '생애과정'을 배우며 두 가지 유형의 선택을 알게 되었다. 과거의 영향을 받는 선택이 있는가 하면 미래에 영향을 받아 하는 선택이 있단다. 나의 선택은 후자 였다. 모든 수업을 영어로 듣는 것은 미래의 나를 위한 선택이었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 시험이다. 학기 초부터 통계학 시험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학부 때 독일어로 배운 통계를 영어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렇게 공부했다면 나는 독일어, 영어, 한국어로 통계 이론을 잘 이해할 수 있었을텐데. 오늘 본 통계학 시험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 독일어로 배웠던 통계학을 영어로 100% 변환(?)하지 못 했다는 점. 이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필요한데 이번 학기에는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했다.

 

하지만 사람이 어떻게 모든 것을 완벽히 준비할 수 있을까? 나는 학기 초부터 통계학 공부에 올인할 수 없었지만, 교육 사회학 페이퍼를 두 편이나 썼다. 매일 아침 영어 학술적 글쓰기 연습을 했다. 독일어 소논문 한 편도 써서 냈고 좋은 피드백을 받고 통과했다.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고 친구들과 온라인에서 만나 공부했다. 공부하는 순간 순간 공부할 수 있어 얼마나 기쁜지 감사하는 마음을 가졌다. 포기하지 않고 통계학 공부를 했고 시험을 보았다. 

 

좀 더 요령있게 공부하고, 요령있게 페이퍼를 쓰고,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했다면 알찬 학기를 보낼 수 있지 않았을까 아쉬운 마음도 든다. 하지만 요령있게 공부할 수 있는 단계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걸음마를 막 시작한 아이에게 자신의 패이스에 맞게 달리라고 할 수 없지 않은가. 나는 아직 걸음마를 하고 있는 아이다.

 

이번 학기보다 다음 학기는 나을 것이고, 오늘의 나보다 일 년 후의 나는 더욱 요령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나는 현재의 나에게, 요령있게 공부하는 방법을 몰라 거북이처럼 천천히 공부한 나에게 고마워할 것이다. 

 

 

 

 

 

 

 

 

 

 

 

 

 

 

'시험 공부를 충분히 하지 못했잖아'라는 생각은 완벽주의에서 온 것이 아닌가 싶다. 지난 번 글에서 쓴 것처럼 나는 나도 모르게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게 되었다. 어떻게 사람이 매번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을까? 영어로 듣는 첫 학기 수업을 모두 이해하고 시험까지 잘 준비한다는 건 욕심이 아닐까? 나는 지금까지 영어로 공부한 적이 없는데 처음부터 다 잘 할거라는 건 욕심이 아닐까?

 

욕심을 내려두고 현재의 나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부족해도 괜찮다고. 통계학 시험을 본 덕분에 이 정도라도 공부했다고. 통계학은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서보다 미래에 내가 할 연구에 도구로 쓰일 통계 지식을 쌓기 위해 공부했다고. 내가 석사를 하는 이유도 미래의 직업을 위해서다. 직업은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이루는 요소 중 하나다. 직업보다도 내 삶이 더 중요하다. 삶은 순간을 사는 거라고 했으니 미래의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내가 행복하게 살면 된다. 

 

통계 수업을 들으며 배움의 기쁨이 컸다. 10년 후의 나는 오늘의 나에게 고마워할 것이다. 시험 보기로 결심하고 시험 공부를 해주어 고맙다고. 

 

 

 

 

 

 


 

 

 

이어지는 글

통계 공부가 재미있네!

2021년 2월 15일 Schreibtreffen 끝낸 저녁 6시 베를린 그동안 너무 페이퍼만 써서 그런가? 시험공부가 재미있네! 오늘 오후에 통계학 시험 공부를 했다. 교수님이 올려주신 시험 예시를 보며 공부했다.

domi7.tistory.com

 

 

 

 

 

 


 

 

일주일 후 업데이트 2021.03.11

해냈다!!!!!

 

 

통과했다!!!!!!! 시험 보길 정말 잘 했다. 이번 학기 첫 시험인데 통과했다. 시험 보길 정말로 잘 했다. 영어로 공부한 첫 학기인데 첫 시험에 통과했다. 아!!!!! 진짜 진짜 기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