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Alltag/안녕 독일어 Deutsch

독일어로 듣는 동화 - 피터팬 Kinderhörspiel Peter Pan

by 통로- 2019. 10. 28.

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저녁

 

 

 

독일 방송국 WDR (Westdeutscher Rundfunk Köln)에서 만든 '듣는 동화' 피터팬! 잠잘 때 들으면 좋다 :-) 

 

(2020년 6월 수정: 2019년 10월에는 들을 수 있었던 Hörspiel 1편 https://youtu.be/Q5so1xi5eOI과 2편 https://youtu.be/Q5so1xi5eOI을 더 이상 들을 수 없다. 5분 미리 듣기 영상이 있어 첨부한다.)


 

다음날 추가: 

잠잘 때 들어보니 동화에 귀를 쫑긋하게 되어 오히려 정신이 맑아지더라. 잠을 잘 수 없었다 -_- 효과음이 대단하다! 동화책을 읽어주는 오디오북이 아니라, 여러 성우들이 연기하는 '라디오 드라마' 같아서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느낌이다. 빨래 널 때나 설거지할 때 들으면 좋다. 

 

독일어로 피터맨은 처음 읽는다. 피터팬이 페터판이 되어 있으니 좀 어색하다 ;) 

 

이름 Peter에 관한 이야기: 친구의 아버지 성함이 Peter. 독일에서는 친구 아버지도 그냥 이름으로 부른다. 그래서 '페터'하고 불렀는데, 친구 아버지가 정확한 발음을 알려주셨다. 페-터. 첫 번째 e에 강세가 들어가서 페-를 길게 발음한다. 미소를 짓듯이 입꼬리를 양 옆으로 향하게 한다.

 

 

 

Ich wünschte, Peter wäre hier.

페터가 여기 있었으면 좋겠어. (1편 35:24) 

'-했으면 좋겠어'라는 표현을 할 때는 접속법 2식 konjunktiv II를 쓴다. 어학원에서 독일어를 배울 때는, 공식을 외우듯 문법 공부를 했다. 독일어가 다른 외국어에 비해 규칙 변화가 많아서 가능하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공식은 빨리 잊어버린다. 대학에 들어와서 독일어를 많이 접하게 된 이후로 구절이나 문장을 통째로 외운다. 예를 들어 어학원에 다닐 때는 기억하다라는 erinneren 동사를

"erinneren에는 an을 함께 쓰지. 그럼 an 뒤에는 4격 Akkusativ이 오고. Erinnern은 reflexsive Verben 이니까 mich도 함께 오는구나. 오케이. 그렇다면 Ich erinnere 그리고 mich 한 다음에 an 쓰고 음... 4격을 써야지."

이렇게 공식 대입하듯 외웠다. 복잡하게 외우니까 한 마디 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렸고 타이밍을 놓치기 일쑤였다. 대학에 들어와서 독일어를 많이 들으며 다시 '말하는 독일어'를 재정립하게 되었다. 복잡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Ich erinnere mich daran, dass ..." 한꺼번에 외우니 mich를 빼먹는 실수를 하지 않는다. An도 따로 기억을 해낼 필요가 없다. 처음부터 이렇게 문법을 공부했으면 좋았을 텐데!

 

 

독일어 공부를 시작하고 몇 년이 지나서야 독일어 동화책을 읽고 오디오북을 듣는다. 어학원에서 독일어를 배울 때 동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곤 했다. 기초반 때는 어린이용 낱말책을 보았고 중급 코스가 되자 동화책도 빌려보았다. 하지만 동화책 한 장 넘기기가 쉽지 않았다. 모르는 단어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 당시 나의 독일어는, 어학원에서만 '중급'이었지 동화책을 읽기엔 한참 부족했었다. 이제서야 독일 동화책을 재미있게 읽게 된다. 다 때가 있나보다. (글씨가 깨알같은) 일반 소설책은 아직도 흥미롭지 않다...;; 소설책도 즐겨 읽는 날이 오겠지!

 

 

성인이 되어 피터팬 동화를 들으니, 작가의 상상력이 대단하다! 어른이 되고 싶지 않은 피터는 아마도 작가 자신이 아닐까? 어렸을 때 디즈니 피터팬 영화를 종종 보았다. 가장 재미있었던 장면은, 면도를 하려고 누운 후크 선장의 얼굴 위로 갈매기가 앉았을 때다. 면도를 하던 선원은 갈매기 엉덩이가 후크 선장 턱인 줄 알고 깔끔하게 밀었다. 잠시 졸았던 갈매기가 자신의 엉덩이를 보고 깜짝 놀라는 장면! :-D youtu.be/YOVieighH5o

 

 

피터팬 OST도 즐겨 들었다. 가족 여행을 갈 때 아빠 차에서 디즈니 영화 배경음악 CD를 들었다. You can fly 멜로디는 지금도 즐겨 흥얼거린다. youtu.be/qKb3RPHjRI8

 

 

 

 

 


 

 

 

 

이어지는 글: 괴테 어학원에서 제공하는 헨젤과 그레텔 자료 (독일어 낭독)

 

독일어 동화 읽기 - 헨젤과 그레텔, 괴테 어학원 자료 (feat. A2 시절 공부 흔적)

Berlin 24. April 2020 Raum 님 블로그에서 좋은 정보를 얻었다. 괴테 어학원(독일 어학원) 홈페이지에 독일 동화 자료가 있다는 것! 헨젤과 그레텔, 라푼젤, 개구리 왕자 등 독일 동화를 PDF 파일로 볼 수

domi7.tistory.com

 

 

 

 

Hörbuch과 Hörspiel 차이를 잘 설명해준 독일 블로그

 

Was ist der Unterschied zwischen Hörbuch & Hörspiel? - Der Hörbuchblog

Was ist der Unterschied zwischen Hörbuch und Hörspiel? Alle Unterschiede zwischen den beiden Arten der Vertonung findest Du hier im Artikel erklärt.

derhoerbuchblog.de

Hörbuch는 주로 성우 한 사람이 읽고, Hörspiel은 여러 사람이 읽는다.